Ⅰ. 개요
‘정보사회’에 대한 최초의 개념화는 1960년대 일본의 학자들에 의해 이루어졌는데, 1968년 도쿄에서 개최된 미국과 일본의 미래학자 심포지엄에서 후기산업사회를 가리켜 ‘정보화사회’라고 부르자는 일본 측 학자의 제안에 의해 채택되어 세계적으로 통용되기 시작하였다. 그들이 ‘정보
공동체의 모색도 없이 가족공동체, 지역공동체가 무너져가고 있는 것이다. 고층건물이 늘어나고 첨단 과학기계가 등장하는 이면에 윤리, 도덕이 해이해지고 이웃이 상실되고 이해관계로 연결된 이익공동체만이 늘어가고 있는 것이다. 인터넷을 통한 사이버공동체가 지역공동체적 요소를 흡수하고 있
윤리적 행태, 전체를 위한 개인의 희생논리에 부합, 공동체의식에 의한 문제해결, 살신성인
(2) 공익주의⦁상대주의⦁외부책임주의 : 비합리적 공익주의, 집단이기주의 형태
- 비합리적인 방법이라도 집단에 이익이 되면 사용
- 집단간 이해관계와 책임소재와 관련된 갈등발생
(3) 사익
사이버 사회
- 비대면 사회 : 공간적 거리나 문화적 차이의 경계소멸
4) 사이버사회(사이버공동체)의 규범
- 참여자의 익명성 때문에 규범이 잘 준수되지 않는다.
- 정확하고 쓸모 있는 정보제공
- 사회적 쟁점에 대한 합리적인 토론 참여
- 사회적 질서와 다중의 인격을 존중하는 글쓰기
- 근거 없
사이버 사회
- 비대면 사회 : 공간적 거리나 문화적 차이의 경계소멸
4) 사이버사회(사이버공동체)의 규범
- 참여자의 익명성 때문에 규범이 잘 준수되지 않는다.
- 정확하고 쓸모 있는 정보제공
- 사회적 쟁점에 대한 합리적인 토론 참여
- 사회적 질서와 다중의 인격을 존중하는 글쓰기
- 근거 없
개인화 (individualization)
사회화에 반대되는 개념으로 집단에
소속되기보다 자신의 욕구와 의사에
충실하려는 현상
사이버문화의 출현이 개인화를 촉진한다?
~ 컴퓨터라는 단절적이고 고립적인
CMC(computer mediated communication)
수단의 사용에서 파생된 문제.
공동체로서 가지는 유사점
Ⅰ. 사이버평생교육체제
1. ‘학교=교육독점기관’ 논리의 탈피
지식기반 사회의 도래로 인해 학교는 교육의 독점기관으로서 그 지위를 상실하게 될 것이다. 지식기반사회는 높은 부가가치 창출의 원천이 전통적 산업사회의 생산요소였던 자본, 천연자원, 노동에서 지식으로 이동한 사회이다. 사
청소년과 사이버문화
컴퓨터의 발달, 정보통신기술의 발달, 초고속 네트워크의 발달로 인해 우리 사회는 많은 변화를 겪고 있다. 그러므로 오늘의 사회현상을 이해하는 데 컴퓨터와 인터넷으로 대표되는 이른바 사이버 문화의 실체와 영향에 대한 이해는 필수적 과제가 되었다. 각종 사회문제는 물
Ⅰ. 정보통신윤리교육
1. 정보통신윤리 교육의 기본원칙
정보통신윤리 교육이란 정보사회에서 요구되는 인성함양을 목적으로 하는 교육이다. 따라서 정보사회에서 인간답게 올바르게 살아가는 것이 어떠한 것인 지를 가르치는 교육이 정보통신윤리 교육이라고 본다면 과거의 윤리 교육과 큰 차이는
사이버공동체의 특징 그리고 그것의 순기능과 역기능에 대해 살펴 볼 것이다. 끝으로 사이버공동체의 순기능을 진작시키고 역기능을 억제시키기 위해서 우리가 변화시켜야 할 것은 바로 우리들의 행동과 사고라는 전제하에 사이버공동체에서 요구되는 윤리규범을 구안하는 것을 본 연구의 목적으